인터페이스
- 인터페이스 ( Interface ) : 객체의 사용방법을 정의한 것
· 일종의 추상클래스
· 추상클래스보다 추상화 정도가 높음 → 오직 추상메서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가질 수 있음
- 추상클래스와의 비교
· 추상클래스 : 부분적으로만 완성된 '미완성 설계도'
· 인터페이스 : 구현된 것은 아무것도 없고 밑그림만 그려져 있는 '기본 설계도'
→ 다른 클래스를 작성하는데 도움 줄 목적으로 작성
▷ 인터페이스 선언
- class 대신 interface 키워드 사용
[ public ] interface 인터페이스이름 {
// ① 상수 필드
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이름 = 값 ;
→ 생략 가능 ( 생략된 제어자는 컴파일 시, 컴파일러가 자동적으로 추가시킴 )
// ② 추상클래스 : 메서드의 선언부만 있고, 구현부는 없는 상태 ( 미완성 클래스 )
public abstract 메서드이름 ( 매개변수 목록 ) ;
→ 생략 가능 ( 생략된 제어자는 컴파일 시, 컴파일러가 자동적으로 추가시킴 )
※ static메서드와 디폴트 메서드는 예외 ( JDK1.8부터 )
}
- 인터페이스의 경우, 추상클래스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객체 생성 불가
∴ 생성자 가질 수 없음
① 상수 필드 선언
- 인터페이스는 객체 사용 방법을 정의한 것이므로 실행 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필드 선언 불가
단, 상수 필드 선언 가능 → 인터페이스의 고정된 값이므로 실행 시에 변경 불가
- 인터페이스에서 선언된 필드는 모두 public static final의 특성을 가짐
→ 생략 시, 컴파일 과정에서 자동으로 추가됨
[ public static final ] 타입 상수이름 = 값 ;
② 추상 메소드 선언
-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추상 메소드는 모두 public abstract의 특성을 가짐
→ 생략 시, 컴파일 과정에서 자동으로 추가됨
[ public abstract ] 리턴타입 메소드이름 ( 매겨변수, ... ) ;
▷ 인터페이스 구현클래스
- 인터페이스 그 자체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음 → 추상메서드의 구현부를 만들어주는 클래스가 필요
- 객체는 인터페이스에서 정의된 추상메서드와 동일한 메서드 이름, 매개타입, 리턴 타입을 가진 실체 메소드를 반드시 가
지고 있어야 함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의미에서 'implements'를 사용
[ public ] class 클래스이름 implements 인터페이스 이름 {
// The type CCalc must implement the inherited abstract method ICalc.add(double, double)
→ 상속받은 추상클래스의 구현부를 완성시켜야 한다는 의미
빨간 에러표시줄 → add umimplemented methods 클릭 → 자동생성
또는 직접 작성
}
※ 구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의 추상 메소드에 대한 실체 메소드 작성 시 주의할 점
-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소드는 기본적으로 public 접근 제한 가짐
→ public 보다 더 낮은 접근 제한으로 작성될 수 없음
- public 생략 시, 컴파일 에러 발생 ( Cannot reduce the visibility of the inherited method )
※ 구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의 메서드 중 일부만 구현할 경우, abstract를 붙여서 추상클래스로 선언해야 함
▷ 실행 클래스
- 인터페이스로 구현 객체를 사용하려면, 인터페이스 변수를 선언 후, 구현 객체를 대입해야 함
→ 인터페이스 변수는 참조변수이므로, 구현 객체의 주소가 저장됨
인터페이스 변수 = 구현객체 ;
ex ) RemoteControl rc = new Tv();
▷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형성
① 인터페이스 타입의 참조변수로 이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 참조 가능 / 인터페이스 타입으로의 형변환도 가능
Fightable f = ( Fightable ) new Fighter();
② 메서드의 매개변수의 타입으로 사용
void attack ( Fightable f ){
// 생략
}
→ 메서드 호출 시,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매개변수로 제공해야 함
③ 메서드의 리턴타입으로 지정
Fightable method() {
Fightable f = new Figher( );
return f ;
}
// Fighter 클래스가 Fight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했다는 가정
→ 리턴타입이 인터페이스라는 것은 메서드가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반환한다는 것
∴ return문에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객체 주소를 반환함
▷ 인터페이스의 장점
- 개발시간 단축 가능
- 표준화 가능
- 서로 관계없는 클래스들에게 관계를 맺어줄 수 있음
- 독립적인 프로그래밍 가능
'백엔드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H2 데이터베이스 연결 (1) (0) | 2023.05.22 |
---|---|
👉🏻 에러의 종류 및 에러 처리 (0) | 2023.05.18 |
13일차 수업 기록 (0) | 2023.05.15 |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이론(4) (0) | 2023.05.12 |
MVC 패턴 개념 (0) | 2023.05.11 |